프로젝트를 통해 서비스 기획을 해보던 중 사용자 스토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스토리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로 예시를 들어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유저 스토리(User Story)란?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기술한 것을 뜻합니다.
애자일(Agile)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작업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구성원들에게 무엇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유저 스토리의 하나 하나가 개발해야 할 스펙 단위가 되기 때문에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 간의 공용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유저 스토리를 쓸 때는 다음과 같은 포맷으로 작성합니다.
As a [type of user] : user/who
I want to [perform some task] : action/what
so that [achieve some goal] : purpose/why
사용자의 행위 관점에서 누가(who), 어떤 목적(purpose)을 위해, 어떤 행동(action)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유저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예시
저는 현재 회고보드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를 예시로 유저 스토리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맷에 맞춰 작성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who) 회고를 매일 하는 팀원으로서
(purpose) 팀원들 회고가 아닌 자신의 회고만 확인하기 위해
(action) 자신의 회고만 볼 수 있다.
정리하면 Story는 “회고를 매일 하는 팀원으로서 팀원들 회고가 아닌 자신의 회고만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회고만 볼 수 있다.”가 됩니다.
좋은 유저 스토리란?
그렇다면 좋은 유저 스토리는 어떤 것일까요?
좋은 유저 스토리는 “INVEST” 를 만족한다고 합니다.
총 6가지 요소의 약자를 나타내는데, 'Independent(독립적)', 'Negotiable(협상 가능한)', 'Valuable(가치 있는)', 'Estimatable(측정 가능한)', 'Small(작은)', 'Testable(테스트 가능한)'로 구성됩니다.
Independent(독립적): 서로 다른 유저 스토리에 지나치게 의존적이면 안된다.
Negotiable(협상 가능한): 리소스를 고려해 규모를 유동적으로 해야 한다.
Valuable(가치 있는): 여기서 ‘가치’는 고객 관점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Estimable(측정 가능한): 스토리 개발에 드는 리소스를 측정 가능 해야 한다.
Small(작은): 작고 명확할수록 정확한 리소스 측정에 유리하며, 유저 스토리간 독립적이다.
Testable(테스트 가능한): 유저 스토리가 잘 개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느낀 점
예시를 생각해보면서 생각보다 한 문장으로 정확하게 목적과 필요사항을 정리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공통된 양식으로 작성된 유저 스토리는 기획자-개발자 등 팀원간 소통하는 데 있어 이해하기에 수월할 거 같습니다.
또, 사용자 관점에서 작성된 기능 문서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떤 부분에서 가치를 느낄지 생각하며 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Reference
애자일스럽게 팀 운영하기: 유저 스토리 뜯어보기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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